티스토리 뷰

반응형

돈에 관해서 완전히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사람은 없습니다. 
우리는 돈을 모으기 위해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이 최선의 이익이라고 생각은 하지만, 실제로 모든 예산을 계획대로 쓰거나 모든 급여를 저축하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재정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관련된 일을 미루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우리는 무모함이나 충동심으로 너무 과도하게 지출하거나 죄책감으로 너무 적게 지출하기도 합니다. 
돈을 복잡하고 어려운 존재로 생각하는 것은 분명 가치가 있습니다. 당신의 돈(그리고 더 광범위하게는 개인 재정)은 고정된 실체가 아니라 당신이 주변을 둘러싸 상호 작용하는 복합체입니다. 
당신은 재정 상황에 영향을 미치는 돈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이러한 영향은 차례로 당신의 감정과 미래 행동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그것은 일생에 걸쳐 발전하는 관계입니다.
돈의 심리학에 대해 알아야 할 세 가지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돈에도 감정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불안과 회피는 악순환을 만듭니다.
3. 심리적으로 가족과 과거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감정과 돈
돈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감정은 두려움, 죄책감, 수치심, 시기심입니다. 특히 돈과 관련된 감정을 인식하기 위해 약간의 노력을 기울일 가치가 있습니다. 인식 없이는 합리적인 생각을 무시하고 행동을 유도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두려울 것이 무엇이 있겠습니까? 가능성은 개인의 이야기만큼이나 다양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두려움에는 충분하지 않은 것에 대한 두려움, 어리석어 보이는 것에 대한 두려움, 부러움을 유발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노출되거나 굴욕을 당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포함됩니다.
죄책감과 수치심은 같은 감정이 아닙니다. 죄책감은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친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기분이 좋지 않은 것과 관련이 있는 반면 수치심은 자신을 실망시키거나 옳은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감각에 부응하지 않을 때 불러오는 감정입니다. 친구보다 더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거나, 특별히 자선 활동을 하지 않았거나, 너무 쉽게 돈을 모았기 때문에 죄책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치심은 돈 및 개인 재정과 관련된 가장 일반적이고 강력한 감정 중 하나입니다. 사람들이 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 일을 피하는 주된 이유입니다. 부끄러운 일과 관련하여 노출을 피하고 싶은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수치심은 회피와 상호 작용하여 악순환을 만듭니다. 수치심으로 가득 차 있을 때, 자연스러운 경향은 당신을 불편하게 만드는 모든 일에 직면하는 것을 피하는 것입니다. 그 회피 자체가 추가적인 수치심과 회피로 이어집니다.
재정적 필요성을 회피하는 사람들은 종종 스스로를 미루는 사람이라고 낙인찍고 자신이 게으르거나 규율이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경멸적이고 판단적이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회피의 심리적 역학은 우리가 미루기라고 부르는 경향의 기초가 됩니다. 우리는 불안을 유발하거나 불편한 것을 만났을 때 다양한 종류의 회피 기동을 사용하도록 고정되어 있습니다. 까다로운 점은 매우 단기적으로는 회피 가 불안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같은 상황에서 다시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신은 앉아서 재정 상황을 면밀히 살펴보고 현실적인 재정 계획을 세우는 것에 대해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불안 수준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자녀 교육을 위해 저축한 돈이 거의 없다는 현실을 직시할 수 없을까봐 두려워하기 때문입니다. 그 불안은 회피로 이어집니다. 당신은 일을 미루고 주의를 산만하게 합니다. 그 순간, 당신의 불안 수준은 즉시 떨어지고 회피에 대한 긍정적인 강화를 제공합니다. 이 주기를 계속 반복합니다. 그러나 불안이 즉각적으로 떨어질 때마다 이전의 기본 수준의 고통으로 돌아가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반적인 불안 수준이 증가하고 증가합니다.
이 패턴을 깨고, 두려움에 직면하십시오. 사실을 직시하면 불안이 일시적으로 증가합니다. 그러나 계속 유지하면 전반적인 불안 수준이 꾸준히 감소합니다. 장기간의 불안 감소로부터 이익을 얻으려면 고통의 단기 증가를 견뎌야 합니다. 
가족과 어린 시절의 영향력
모든 가족은 고유한 돈 심리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지, 누가 통제해야 하는지, 어떤 돈에 대한 책임이 어떤 성별에 할당되는지, 돈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렇지 않은지.
또한 가족의 정체성의 일부인 돈에 대한 이야기가 항상 있습니다. 가문 대대로 부호였던 할아버지가 가계의 전 재산을 잃어 후대에 과도한 보수주의를 촉발했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훌륭한 부모가 사기를 당한 후, 당신은 이전 세대가 저지르거나 겪었던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미묘한 압력을 경험했을 수 있습니다. 또는 가족의 금전적 사고방식에 반대해야 한다는 내부 압력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가족 중 가장 먼저 성공했다면 나머지 가족에게 환원하고 자신의 재정적 필요를 소홀히 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돈 감정을 활용하는 방법
감정이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그것은 당신이 무엇에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 당신에게 정말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살아있는 느낌을 줍니다. 불안도 나쁜 것은 아닙니다. 경미한 수준에서 중간 수준의 불안이 동기를 부여합니다. 

당신이 직면해야 하는 일을 처리하고 당신이 그렇게 했을 때 기분이 나아질 것이라는 것을 알기 위해 그들을 활용하십시오.
그 키는 자기 인식입니다. 우리의 감정 세계의 대부분은 무의식적입니다. 그러나 돈과의 개인적인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감정과 가족 이야기의 종류에 대한 청사진을 찾고 무엇을 찾아야 하는지 안다면 접근하기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돈에 묶이지 않고 돈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심리 상태를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