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심리학에서 사용되는 몇 가지 대표적인 연구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양적 유형과 질적 유형,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 두 가지 심리학 연구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정량적 연구 방법론은 수치 데이터를 사용하여 설명을 만들고 결과를 예측하며 변수 간의 잠재적 관계를 테스트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질적 연구는 사회적 또는 개인적 인식 및 행동과 같은 다양한 현상에 대한 이해 또는 해석을 얻기 위해 텍스트, 음성, 비디오 등과 같은 비수치적 데이터의 사용을 조사합니다.
양적 및 질적 연구에 관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양적 연구는 숫자를 다루는 반면 질적 연구는 설명에 의존합니다. 일부 집단에서는 양적 연구가 우월하다는 인식에도 불구하고 두 유형의 연구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심리학의 맥락에서 질적 연구는 정량적 측정이 인간 경험의 뉘앙스와 전체성을 측정할 수 없기 때문에 높이 평가됩니다. 양적 연구 방법과 질적 연구 방법 모두 고도로 기술적이고 엄격하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두 가지 광범위한 범주 각각에는 심리학 연구에 사용되는 고유한 방법이 있습니다. 심리학 연구에 사용되는 가장 인기 있는 5가지 방법론을 소개합니다.
1. 사례 연구
사례 연구는 연구 방법론의 질적 분야에 속합니다. 사례 연구에는 개인, 그룹, 커뮤니티 또는 이벤트에 대한 심층 조사가 포함됩니다. 그들은 종종 참가자 인터뷰와 눈에 거슬리지 않는 관찰을 통합하는 다중 방법론적 접근 방식을 결합합니다.

심리학 분야의 사례 연구는 일반적으로 특정 개인에 대해 수행됩니다.

심리학 사례 연구는 부적응적 행동과 사고에 생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개인의 일상 생활에서 중요한 사건뿐만 아니라 환자의 과거에서 두드러지고 중요한 전기적 순간을 가장 자주 수집합니다.
주목할만한 사례 연구 실무자는 Sigmund Freud(지그문트 프로이트)를 포함합니다. 그는 사례 연구를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환자의 삶을 탐구하여 심리적 질병을 이해, 진단 및 지원했습니다.
사례 연구는 환자의 행동을 인터뷰하고 관찰함으로써 수행됩니다. 연구원은 행동을 설명하고 환자의 관점에서 사건을 논의합니다. 종종 인터뷰는 구조화되지 않고 관찰은 개인이 일상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다른 데이터 소스에는 저널, 메모, 사진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데이터를 평가하여 공통 주제와 해석을 찾습니다.
2. 실험
이것은 많은 방법의 구성 요소가 될 수 있는 광범위한 종류의 연구로 소개되지만 여기서 용어는 특정 절차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과학에서 실험은 자주 사용되는 연구 방법이며 실험의 사용과 관련된 특정 원칙이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통제 그룹의 존재입니다. 이것은 조작되지 않은 개인 또는 개인의 그룹입니다.
또 다른 원칙은 변수의 제어입니다. 즉, 실험은 가능한 한 관련 없는 데이터가 없어야 합니다. 이 요소는 심리학자가 실험을 반복할 수 있게 하며, 이는 신뢰할 수 있는 연구의 요구 사항 중 하나입니다.
세 번째 원칙은 측정의 일관성입니다. 다른 표준을 허용하면 복제가 불가능하고 결과를 신뢰할 수 없습니다.
관련된 네 번째 원칙은 원인과 결과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즉, 실험에서 수행된 조작이 결과로 이어졌고 다른 것은 관련되지 않았습니다. 

실험은 수면 연구, 심리학자가 환경이 아닌 대상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현장 실험, 통제가 불가능하고 대부분 관찰적인 자연 실험과 같이 실험실에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3. 관찰 연구
관찰 연구는 행동을 단순히 체계적으로 관찰하는 비실험적 수단을 사용하여 무수히 다양한 방식으로 수행될 수 있는 질적 연구입니다. 관찰 연구의 주요 목적은 개인, 그룹 및 사회적 구성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연구는 통제가 없는 자연 환경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비실험적이라고 설명됩니다. 관찰 연구에는 여러 정성적 기술과 정량적 방법이 포함될 수 있는 혼합 방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자연주의적 관찰은 참가자의 자연 환경에서 일어나는 관찰로 설명됩니다. 예를 들어, 형법 체계에서 정신 건강을 연구하는 심리학자들은 감옥과 교도소에 수감된 사람들을 관찰할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참가자가 모르는 사이에 관찰이 수행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위장된 자연주의적 관찰로 알려져 있으며 개인이 익명으로 남아 있고 관찰이 사생활 보호에 대한 기대가 존재하지 않는 공개적인 맥락에서 일어나는 경우 윤리적으로 간주됩니다.
4. 설문조사
설문 조사 연구는 양적 및 질적 모두가 될 수 있으며 심리학 연구뿐만 아니라 과학 전반에 걸쳐 널리 사용됩니다. 

응답자(질문에 응답한 사람)는 설문조사를 받고 특정 변수가 자신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 생각 및 감정을 자가 보고하도록 요청받습니다. 

설문 조사 연구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사용된 샘플링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모집단 중에서 정확한 것에 대한 대표 추정치를 얻기 위해 연구 중인 모집단을 대표하는 큰 표본을 선호합니다. 심리학의 표본은 종종 무작위적이고 큽니다.
설문조사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들은 길거나 아주 짧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대면, 우편, 전화, 화상채팅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연구의 목적과 질문의 디자인에 따라 정량적 또는 정성적 측정을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설문 조사는 사회 과학 전반에 걸쳐 널리 사용됩니다. 그들은 빈곤과 전반적인 경제 상황을 포함한 사회 문제의 만연을 문서화하는 데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5. 콘텐츠 분석
이 연구 방법에는 의미와 주제 일관성을 식별하기 위해 많은 양의 텍스트 기반 데이터를 분석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양적 및 질적 맥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적 연구자는 특정 단어나 구를 검색하여 최종 개수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질적 콘텐츠 분석은 데이터의 주제 식별을 통해 텍스트의 의미를 더 검색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정성적 분석은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코딩하고 분류하는 관행에 의존합니다. 

연구원들은 종종 구문이 코드화된 단위로 바뀌는 근접 읽기로 알려진 기술을 사용합니다. 모든 텍스트가 코딩되고 데이터 포화 지점에 도달할 때까지 텍스트를 반복해서 읽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테스트 중인 이론이 없기 때문에 귀납적 분석입니다. 오히려 데이터는 이론이 나타나는지 확인하기 위해 코딩됩니다. 이 프로세스를 기존 분석 또는 형성 분석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