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심리학은 교육에서 법의학 심리학에 이르기까지 많은 것을 포함하여 다양한 연구 분야를 다루는 매혹적인 분야입니다. 그러나 각 분야 사이에 약간의 유사성과 겹침이 있어 몇 가지 전문 분야를 구분할 때에는 혼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리학 중, 매우 인기 있는 두 가지 심리학 분야는 임상 심리학과 상담 심리학입니다. 이 두 분야는 많은 공통점을 공유하므로 일반인들은 때때로 어떤 분야가 자신이 원하는 내용에 적합한지 혼란스러워합니다. 심리학자들이 전공을 선택할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임상 심리학과 상담 심리학 각 전문 분야를 분류하고 살펴볼 것입니다.
각 분야에 대한 교육학적 접근 방식은 무엇인가? / 각 분야의 학위를 따가 위한 교육 요구 사항은 무엇인가? / 심리학 전공자 또는, 심리학자에게 취업의 가능성이 높고 길이 많은 곳은 어디인가? / 심리학 자격증 요구 사항은 무엇인가?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임상 심리학
임상 심리학은 정신, 감정 및 행동 과정을 이해, 평가 및 치료하는 데 중점을 둔 전문 분야입니다. 임상 심리학자는 정신 및 감정 장애의 진단, 중재, 치료 및 예방에 대한 훈련을 받습니다. 임상 심리학의 하위 분야는 (1) 평가, (2) 치료, (3) 연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임상 심리학자는 개인의 능력을 평가하거나 특정 정신 건강 장애를 진단하기 위해 심리 평가를 적용합니다. 치료에서 임상 심리학자는 심리 치료 접근 방식을 사용하고 특정 접근 방식을 전문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는 임상 심리학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1950년대에는 심리 치료가 정신 장애 치료에 약물만큼 효과적이라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그 후 10년 동안 임상 심리학자들은 법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신 장애"를 법적으로 진단할 수 있었습니다. 1966년  APA는 임상심리학회를 설립했다. 미국의 모든 주에서 임상 심리학을 실습하려면 면허가 필요합니다. 일부 주에서는 석사 학위를 가진 심리학자가 면허가 있는 심리학자의 감독 하에 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박사 학위를 소지한 심리학자만이 완전한 권위 면허를 가질 수 있습니다.
임상 심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데에는 PhD와 PsyD의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과학자-실무자 모델(PhD)은 연구에 중점을 두는 반면, 실무자-학자 모델(PsyD)은 임상 적용에 중점을 둡니다. 임상 심리학자는 개인의 정신적, 정서적, 행동적 과정을 조사하고 연구 결과를 임상 실습에 사용합니다. 또한 임상 실습 경험을 향후 학술 연구의 참고 자료로 활용합니다. 임상 심리학자는 학업 환경, 진료소, 병원, 교도소, 공중 보건 센터, 개인 진료소, 군대, 학교 및 대학 및 기타 여러 곳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문은 심리학 전공에 앞서 가장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전공을 선택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담심리학
상담 심리학은 개인과 그룹이 개인 및 대인 관계 기능을 향상하도록 촉진하고 돕는 데 중점을 둔 전문 분야입니다. 상담 심리학자는 모든 연령대의 고객과 함께 일하며 아동 및 가족의 행동/정서적 문제, 교육, 직업 및 경력 문제, 노인 문제, 조직의 생산성 및 인사 성과 향상에 중점을 둘 수 있습니다.
상담 심리학자는 심리학의 핵심 영역에 대한 과정 및 교육, 상담, 감독과 관련된 전문 과정을 포함한 프로그램에서 박사 수준(PhD, PsyD 또는 EdD) 교육을 받았으며 일반적으로 1년 풀타임 박사 전 인턴십을 수행합니다. 상담 심리학 프로그램은 종종 대학 심리학과의 일부이지만 교육 부서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상담 심리학 프로그램은 APA의 인증을 받았습니다. 상담 심리학자는 병원, 대학, 조직, 상담 센터, 대학, 개인 실습 및 기타 여러 곳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두 전문 분야의 차이점
상담 심리학자는 사람들이 일상 생활, 가정 또는 직장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삶의 스트레스와 문제에 중점을 둡니다. 임상 심리학자들은 심리적 장애로 진단될 수 있는 심각한 문제와 장애의 뿌리에 중점을 둡니다. 상담 심리학자는 사람들이 삶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하고 상담하는 것을 전문으로 합니다. 임상 심리학자는 심리 기술과 치료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심리 장애의 진단 및 치료를 전문으로 합니다.
상담 심리학자는 건강한 개인이나 그룹과 함께 일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임상 심리학자는 정신병리 진단을 받은 전문 그룹 및 개인과 함께 일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상담 심리학자는 대학이나 학교 상담 센터에서 일할 가능성이 더 크고, 임상 심리학자는 병원이나 진료소에서 일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한 연구(Bechtoldt et al. 2000)에 따르면 임상 심리학자는 정신 분석 및 행동 인지 치료 접근 방식을 선호하는 반면 상담 심리학자는 내담자 중심의 인본주의적 접근 방식을 선호합니다. GPA와 학생의 합격률은 두 학위에서 비슷하지만 임상 심리학 박사 과정에 합격한 학생은 GRE 점수가 훨씬 더 높았습니다(Norcross et al., 1998).
두 전문 분야의 유사점
임상 및 상담 심리학자 모두 상담 및 심리 치료를 제공하도록 훈련을 받았습니다.
임상 및 상담 심리학자는 모든 곳에서 "면허가 있는 심리학자"로 인정해주고, 해당 면허를 취득하므로 임상 및 상담 심리학자는 모두 독립적으로 진료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적합한 심리 전공 및 분야는?
그것은 심리학을 공부하려 결심한 본인의 관심사에 달려 있습니다. 정신병리학 및 평가를 연구하고 심리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과 협력하는 데 관심이 있다면 임상 심리학을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나 정서적 및 직업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더 건강한 사람들과 협력하는 데 관심이 있다면 상담 심리학이 올바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두 전공 분야 모두 유명하고 매력적인 분야인 만큼, 자신의 관심사와 성향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