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당신이 식료품점에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는데 당신 앞에 있는 사람이 틱을 하는 것을 발견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그들의 팔은 주기적으로 경련을 일으키고 머리는 왼쪽으로 움직입니다.
이것은 미국 정신과 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가 정신 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 5판(DSM-5)에서 확인한 세 가지 틱 장애 중 하나인 투렛 증후군의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투렛 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틱이 없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이 행동은 통계적으로 정상이 아닙니다.
그러나 비정상 심리학은 소수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행동을 연구하는 것 이상입니다. 그 대신, 사람들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더 잘 이해하고자 하는 심리학의 광범위한 연구 분야입니다.
비정상심리학 정의
비정상 심리학의 가장 기본적인 정의는 규범에서 벗어난 행동, 감정, 감정 및 생각에 대한 연구라는 것입니다.
더 깊은 수준에서 비정상적인 심리학은 이러한 생각, 감정, 감정 및 행동이 생물학적, 문화적 또는 환경적 자극의 맥락에서 발생하는 이유 를 조사합니다.
무언가를 비정상으로 분류하는 것이 충분히 쉬워 보일 수 있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심리학자들이 직면하는 가장 큰 어려움 중 하나는 단순히 무엇이 정상이고 무엇이 비정상인지 정의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결국 진단 기준이 변경되고 적용 방식도 변경됩니다.
예를 들어, 1952년에 출판된 최초의 DSM은 동성애를 성애증 또는 성적 각성 장애로 분류했습니다. DSM-II(1968)에서는 “성적 지향 장애”로 분류되었고, DSM-III(1980)에서는 “자아-긴장성 동성애(ego-dystonic homosexuality)”로 제시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DSM-III-R(1987)에서는 동성애가 비정상적 행동이 아니라 정상적인 인간 섹슈얼리티의 변종이라는 변화하는 이해를 반영하여 완전히 삭제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비정상을 단순히 통계적 비정상으로 정의했지만, 수년에 걸쳐 심리학자들은 비정상적인 행동, 생각 등이 복합적인 요인, 특히 심리적 기능 장애, 개인적 고통, 일탈의 결과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DSM-5는 정신 장애의 정의에 다음 세 가지 기준을 사용합니다.
“정신 장애는 정신 기능의 기초가 되는 심리적, 생물학적 또는 발달 과정의 기능 장애를 반영하는 개인의 인지, 감정, 조절 또는 행동의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애를 특징으로 하는 증후군입니다. 정신 장애는 일반적으로 사회적, 직업적 또는 기타 중요한 활동에서 심각한 고통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상 세 가지 요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기능 장애, 고통, 일탈 : 이상 판정
DSM-5는 어떤 단일 정의도 비정상의 폭과 깊이를 포착할 수 없음을 분명히 합니다. 그러나 기능 장애, 고통 및 일탈과 같은 특정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기능 장애 의 관점에서 비정상적인 행동은 자신의 웰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더욱이, 기능 장애는 명백하게 연구될 수 있습니다. 기능 장애를 나타내는 사람은 기능 장애 상태에 있지 않은 사람만큼 수행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심리학자는 기능 장애의 존재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사람의 행동을 일반 사람들에게 기대되는 행동(또는 과거에 그 사람의 행동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 관점에 따르면 장애의 원인이 무엇이든(즉, 부모의 이혼으로 인한 가정 스트레스로 인해 학생의 성적이 떨어지는 경우) 문제가 해결되면 장애 행동은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반면에 조난은 사회적 고통에서 직업적 고통, 관계와 관련된 고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종의 장애 상태를 경험할 때 발생합니다.
어떤 경우이든 고통은 극심한 두통과 같은 육체적 고통, 불안과 같은 심리적 고통 또는 둘 다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목해야 할 중요한 것은 고통만으로는 무언가를 비정상적인 것으로 정의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다른 요인과 함께 나타나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장 기능이 뛰어나고 정상적인 성인이라도 애완동물의 죽음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 괴로움이 역기능과 일탈로 이어질 때에만 그것이 비정상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간주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일탈은 규범에서 벗어난 행동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규범은 사회, 문화, 가치, 관습 등에 의해 정의된 "일반적인" 또는 "평균적인" 행동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러한 규범을 벗어나는 행동을 일탈이라고 합니다.
이 문맥에서 "일탈"이 반드시 "부적절한" 또는 "나쁜"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천재 수준의 IQ를 갖는 것은 표준에서 벗어난 것이지만 확실히 나쁜 것은 아닙니다. 미국 남성을 위해 공개적으로 우는 것은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나쁜 것도 아닙니다.
비정상으로 간주되는 것이 시간이 지나면서 변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DSM의 초기 버전에서 동성애가 어떻게 진단되었는지에 대한 예로 돌아가서, 한때 일탈 행동으로 간주되었던 것이 이제는 규범의 일부로 널리 받아 들여지고 있습니다.
많은 임상의에게 네 번째 기준인 위험도 는 종종 비정상적인 행동을 설명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비정상적 행동을 하는 사람이 자신이나 타인에게 위험하다는 말은 아니지만, 심리학자가 누군가의 비정상적 행동이 위험하다고 우려하면 당국에 신고할 의무가 있다.
인기있는 이상 심리학 이론
비정상 심리학을 연구할 때 비정상이 발생하는 이유를 설명하려는 두 가지 기본 학파가 있습니다.
심리 유전 이론은 심리적 어려움이 비정상적인 행동, 생각 등을 유발한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식료품점에 줄을 선 사람의 예로 돌아가면 그들이 나타내는 비정상적인 행동(신체 틱)은 심리적 장애인 투렛 증후군의 결과입니다. 이 관점에서 일하는 심리학자는 심리 요법과 같은 심리적 기술을 사용하여 사람의 투렛 증후군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신체 형성 이론은 비정상적인 행동이 신체적 질병이나 생물학적 장애의 결과라는 다른 관점을 제시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식료품점에 줄을 선 사람은 교통사고로 뇌에 손상을 입었기 때문에 틱이 있을 수 있다. 치료에는 약물 요법이나 수술과 같은 의학적 개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즉, 하나의 이론은 심리학의 렌즈를 통해 행동을 설명하고 치료하는 반면, 다른 하나는 이상에 대한 생물학적 설명과 치료법을 찾는 것입니다.
대체로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어느 한쪽을 선택하지 않고 행동을 심리적 문제와 생리적 문제 모두의 결과로 봅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