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미국 심리학 협회(APA)는 상담 심리학이 “사람들이 삶의 여러 단계에서 가질 수 있는 정서적, 사회적, 직장, 학교 및 신체적 건강 문제를 다루며, 사람들이 다음과 같이 고군분투할 수 있는 일반적인 삶의 스트레스와 더 심각한 문제에 중점을 둡니다.

상담 심리학은 평생 동안 다양한 인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삶의 전환, 직업상의 어려움, 더 심각한 정신 건강 문제를 포함하여 다양한 문제를 겪고 있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을 위한 평가 및 치료가 포함됩니다.
상담 심리학 발전의 역사
상담심리학 과목제2차 세계대전 이후 시작된 인본주의적 전통에서 탄생했습니다. 칼 로저스(Carl Rogers)와 에이브러햄 매슬로우(Abraham Maslow)의 이론은 사람들의 문제에 기여한 일상적인 투쟁에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심리학자들은 심리학이 더 심각한 정신병리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정상적인" 사람들의 정신 건강 문제를 강조할 필요가 있다고 믿었습니다. 또한, 제2차 세계 대전의 여파로 다양한 기술을 가진 심리학자가 필요했습니다. 

1950년대 초, 재향 군인 관리국은 "상담 심리학자(직업)"라는 새로운 직책을 만들어 재향 군인의 민간 생활 재진입을 강조했습니다. 이 직책은 교육과 직업에 중점을 두었고 정신 질환에 대한 전통적인 연구와는 다른 강조가 필요했습니다. VA에서의 작업은 상담 심리학자가 나머지 심리학과 차별화하고 고유한 틈새 시장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는 1951년 APA 17과를 상담지도학부로 변경하여 상담심리학과로 변경하면서 반영되었습니다. 상담심리학을 전문으로 하는 최초의 미국 학술지,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는 1954년에 창간되었습니다. 나머지 20세기 동안 상담 심리학은 다양성, 사회 정의 및 개인 개발의 잠재력 문제를 다루면서 개인의 강점과 전체론적 건강에 대한 연구를 반영하게 되었습니다.
상담심리학자가 되기 위한 조건은?
상담심리학자들은 박사 학위를 취득하기 위해 4~6년의 대학원 과정을 거칩니다. 그들은 APA 공인 상담 심리학 박사 프로그램에 입학해야합니다. 그들은 치료, 평가 및 연구 설계에 대해 훈련을 받았습니다. 학문적 학습 외에도 1년 인턴십을 포함한 실습 교육에도 참여해야 합니다. 그들은 연구 방법에 대해 훈련을 받았으며 선택한 주제에 대한 승인된 논문도 필요합니다.
상담 심리학자의 직군은?
짧은 대답은 상담 심리학자는 분야의 유연성으로 인해 심리학 분야 내에서 원하는 곳 어디에서나 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정 훈련에 따라 병원, 대학 상담 센터 및 개인 진료를 포함한 거의 모든 유형의 정신 건강 환경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대학이나 정부 지원 기관에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대학원 및 학부 대학 수준에서 가르칠 수 있습니다. 임상 심리학자와 마찬가지로 상담 심리학자도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이 있습니다.
상담심리학 대 임상심리학
임상 심리학에 대해 말하자면, 두 분야는 상당한 겹침을 공유합니다. 두 가지 유형의 심리학을 구별하려는 사람들은 종종 대조를 찾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습니다. 실제로 일부에서는 임상심리학과 상담심리학의 구분이 너무 미미하여 하나의 연구 분야로 통합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리학자들은 종종 상담과 임상 심리학의 주요 차이점으로 역사와 강조 영역을 지적합니다. 오늘날의 차이점은 크게 두 가지 유형의 심리학에 대한 전반적인 견해보다는 개별 대학 프로그램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담 프로그램은 상담 심리학의 기반이 되는 역사적 전통을 유지하면서 직업적 관심에 대한 연구를 장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심리학자들은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현재의 관행을 기반으로 하기보다는 대체로 이론적인 것이라고 말합니다.
내담자 유형
이것은 50년 전보다 훨씬 덜 사실이지만, 상담 심리학은 덜 심각한 정신 질환을 가진 건강한 사람들에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임상 심리학의 창안은 주로 정신 병리학을 연구하는 행동주의와 정신 분석 이론에 기반을 두었습니다. 또한 임상 심리학자는 정신과 의사를 치료사로 대체하기 시작했을 때부터 심각한 정신 건강 문제를 치료한 이력이 있습니다.
초점 영역
일반적으로 말해서, 임상 심리학자는 정신병리학적 상태에 대한 연구를 선호하는 반면 상담 심리학자는 직업, 소수자 문제 및 이문화 심리학을 연구했습니다. 이것은 비병리적 개인의 투쟁에 초점을 맞춘 상담 심리학의 역사적 가치를 반영합니다. 1987년에 상담 심리학 은 애틀랜타에서 열린 연례 회의 에서 그 사명을 더욱 명확히 했습니다 . 그 초점은 정신 질환보다는 개인의 강점과 평생 동안 대처 능력을 증진하는 방법에 있었습니다.
근무 장소
현재 임상 심리학자와 상담 심리학자는 종종 같은 환경에서 나란히 일합니다. 그러나 상담심리학자는 대학 상담센터에서 상담 서비스 를 제공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 임상 심리학자는 병원과 입원 환자 환경에서 더 자주 일합니다.
관련 교육
임상심리학 프로그램은 상담심리학보다 비정상 심리 훈련과 외부 실습 경험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반해 상담심리 프로그램 은 다문화교육과 전인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상담 심리학은 더 많은 인지 행동 방법을 가르치는 동안 임상 심리학 프로그램에서 정신 분석적 이론적 방향을 찾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상담과 임상 심리학 사이에서 선택하는 방법
현실적으로 상담과 임상심리학의 차이는 더 이상 크지 않다. 실질적으로 말해서, 학생들이 두 분야 중 하나를 선택 한다면, 그들의 결정은 특정 학교의 프로그램과 그들의 연구를 지도할 개별 교수의 속성으로 귀결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심리학의 특정 문제를 연구하고 싶다면 해당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학교에서 심리학자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심리학의 미래
상담심리학의 미래는 많은 논쟁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1950년대 이후 진화하면서 임상심리학과 거의 비슷하게 취급이 되었습니다. 거의 동일한 두 분야를 별도의 연구 분야에 나열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묻는 경우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실제적인 차이는 거의 없지만 상담심리학의 비전은 남아 있습니다. 삶의 현실적인 스트레스 요인에 대처하면서 최적의 인간 기능에 대한 연구입니다.

삶의 편견, 어려움, 차이를 통해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그 사람을 유능한 사람으로 강조합니다. 그것은 인간 조건의 불완전함에 직면하여 희망적이고 도움이 되는 심리학입니다. 상담심리학의 적용은 그 독특함의 일부를 잃어버렸을지 모르지만 상담심리학의 정신은 아직도 살아있고 건재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