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지난 게시글에 이어, 심리학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에 대해 알아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들어본 용어들도 있을 것이고, 생소한 용어도 있을 것입니다.

심리학과 관련하여 알아두면 좋을 심리학용어 2탄! 시작합니다.

 

지능 지수(IQ) – IQ는 대상의 정신 연령을 실제 연령으로 나누고 그 결과에 100을 곱하여 계산됩니다.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의 지능 지수로 사용됩니다.
변연계 – 변연계는 대뇌 피질, 시상, 시상하부의 뇌 구조의 집합체이며 동기 부여와 감정적 행동을 조절하는 데 관여합니다.
주요 우울증 – 주요 우울증은 최소 2주간의 우울한 기분, 활동에 대한 관심 상실, 수면 패턴 방해, 에너지 손실, 부적절한 무가치감 또는 죄책감, 상당한 체중 감소 또는 체중 증가, 집중 불능 및 자살 생각을 포함합니다.
미네소타 MMPI(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 MMPI는 진단 목적으로 사용되는 테스트이며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참", "거짓" 또는 "말할 수 없음"으로 간주하도록 요청받은 진술로 구성됩니다. 그런 다음 제공된 응답을 특정 심리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응답과 비교하여 진단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분 장애 – 주요 우울증, 기분 저하, 양극성 장애를 포함한 기분 장애는 기분 변화 또는 극심한 슬픔의 만성 기간이 특징입니다.
강박 장애(OCD) – 이 장애 그룹은 강박 사고로 인한 불안을 줄이는 것이 목적인 침입적 사고(강박관념)와 반복적 행동(강박)이 특징입니다.
후두엽 – 이 엽은 시각 시스템에서 받은 정보의 분석과 지각을 담당합니다.
부교감 신경계 - 말초 신경계의 자율 분열의 일부인 부교감 신경계는 호흡 및 소화와 같은 비자발적 행동과 관련됩니다. 그것은 신체 에너지를 보존하고 비상 사태 후 신체를 진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그런 면에서 교감신경계에 대항하는 작용을 한다.
두정엽 – 전두엽과 후두엽 사이에 위치한 두정엽은 신체의 위치와 촉각과 관련이 있습니다.
말초 신경계 – 말초 신경계에는 중추 신경계와 감각 수용체, 근육 및 땀샘과 같은 신체의 다른 부분 사이에서 통신하는 신경이 포함됩니다.
공포증 – 특정 대상이나 상황을 피하려는 지속적이고 극단적인 욕구로 이어지는 강렬하고 비합리적인 두려움.
Piaget 이론 – Jean Piaget가 개발한 이 인지 발달 이론은 지적 발달이 사람들이 새로운 지식을 획득, 구성 및 사용하는 다양한 단계에 걸쳐 점진적으로 발생한다고 가정합니다.
플라시보 효과 – 플라시보 효과는 환자가 치료적 가치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플라시보(화학적 불활성 물질)로부터 유익한 효과를 경험할 때 발생합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 PTSD는 외상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발생하는 불안 장애입니다. 그런 다음 개인은 외상의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측면을 계속해서 경험하여 공포, 공포, 무력감뿐만 아니라 심박수 증가, 발한 및 떨림과 같은 생리적 증상을 초래합니다.
투사적 성격 테스트 – 이 테스트는 성격 평가에 사용되며 응시자에게 잉크 얼룩과 같은 모호한 자극을 해석하도록 요청합니다. 응시자의 무의식적 욕망이 드러날 것이라는 가정하에 응답을 평가한다.
정신 분석 – 프로이트가 개발한 이 이론은 자유 연상, 꿈 해석 및 전이와 같은 기술을 활용하여 내담자의 무의식적 동기와 충동에 대한 통찰력을 개발합니다.
정신분열증 – 정신분열증은 생각의 장애, 망상 및 환각, 단조로운 감정 또는 금단을 특징으로 하는 심각한 정신 장애입니다.
자기 개념 – 자기 개념은 자신의 생각과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반응을 기반으로 한 자신에 대한 신념을 말합니다.
사회적 정체성 – 사회적 정체성은 하나 이상의 사회적 그룹의 구성원 자격에서 파생되는 자아 개념의 일부입니다.
사회 심리학 – 사람들이 서로 관계를 맺고, 생각하고,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대한 연구.
Stanford-Binet 테스트 – 가장 널리 사용되는 지능 테스트 중 하나인 Stanford-Binet은 원래 학교에서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는 학생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기질 – 이 용어는 에너지 수준과 외부 자극에 대한 반응성을 포함하여 사람의 광범위한 감정적 특성을 나타냅니다.
주제 통각 테스트 (TAT) – 투사 심리 테스트인 TAT는 응답자에게 모호한 사람들의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떠올리도록 요청합니다. 목적은 응시자의 근본적인 동기, 생각, 관심사 등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전이 – 전이는 환자가 어린 시절의 감정적 반응(즉, 부모에 대한 반응)을 치료사에게 전달하는 정신 분석의 과정입니다.
무의식 - 무의식은 의식의 영역을 벗어나 의식으로 가져오기 어려운 생각, 감정, 충동 및 기억을 포함하는 마음의 측면입니다.
Wechsler 지능 척도 – David Wechsler가 개발한 이 지능 테스트는 언어 및 수행 척도를 사용하여 지능을 측정합니다. Stanford-Binet 테스트는 어린이를 테스트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므로 성인 지능의 유효한 척도가 아니었기 때문에 특별히 성인을 테스트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오늘날에는 어린이를 위한 검사를 포함하여 여러 가지 다른 Wechsler 검사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