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영화는 정신 질환과 인간의 조건 전반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훌륭한 매체입니다. 그 중, 심리학과 관련된 영화는 꾸준히 영화계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의미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심리학을 공부하고 있다면 반드시 봐야 할 영화에 대해 추천해 봅니다.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1975)
간략한 시놉시스: 범죄자(잭 니콜슨)는 감옥보다 정신병원에서 복역하는 것이 더 쉬울 것이라고 생각하며 정신 이상을 호소합니다. 일단 그곳에서 그는 이것이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시청해야 하는 이유: 이 영화는 다양한 형태의 정신병을 강조하고 심리 치료가 집단 치료로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아마도 해서는 안 되는) 내부를 살펴봅니다(전기 충격 요법도 살펴봅니다). 그것은 또한 1960년대에 정신병원이 어떻게 운영되었는지에 대한 상당한 논평이기도 합니다. 또한 한 명의 용감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탐구합니다.
주요 심리학 주제 탐구: 심리 치료, 기분 장애, 성격 장애
레인 맨 (1988)
간략한 시놉시스: 찰리 배빗(톰 크루즈)은 아버지가 죽을 때까지 자폐증을 가진 형제 레이먼드(더스틴 호프만)가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사기꾼입니다. 아버지의 재산은 레이먼드에게 맡겨졌고, 찰리는 레이먼드의 후견인이 되어 아버지의 돈을 통제하려 한다. Rain Man은 현재 Netflix에 있는 심리학 영화입니다. 
시청해야 하는 이유: 더스틴 호프만(Dustin Hoffman)의 자폐증 서번트 연기는 훌륭합니다. 특히 영화가 나왔을 때 대중이 자폐증에 대해 널리 이해하지 못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Raymond와 Charlie 사이의 관계의 발전은 가족 역학에 대한 흥미로운 조사이기도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Charlie는 그의 형제 Raymond에 대한 관용과 공감을 배웁니다. 
1차 심리학 탐구 주제: 자폐 스펙트럼 장애, 가족 역학
뷰티풀 마인드 (2001)
간략한 시놉시스: 러셀 크로우와 제니퍼 코넬리가 주연하고 론 하워드가 감독한 정신 건강에 관한 이 영화는 정신 분열증을 앓고 있는 노벨상 수상자이자 수학 천재인 존 포브스 내쉬의 실화를 바탕으로 합니다.
시청해야 하는 이유: 정신 분열증은 대중에 의해 널리 오해되고 있으며, 영화는 이 장애와 일반적으로 관련된 증상을 강조하고 장애가 일상 기능, 가족 관계 및 사회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영화는 실화를 바탕으로 하고 등급이 PG-13이기 때문에 부모는 이 영화가 고등학생을 위한 심리학 영화로 적합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본 심리학 탐구 주제: 정신 분열증, 사회 심리학
블랙 스완 (2010)
간략한 시놉시스: Nina(Natalie Portman이 연기)는 백조의 호수 에서 주연을 추구하는 추진력 있는 발레리나입니다 . 그러나 다른 발레리나(밀라 쿠니스)가 주연을 놓고 니나와 경쟁하기 위해 등장한다. 영화는 그들의 경쟁, 우정, 그리고 니나의 어둠 속으로의 하강을 탐구합니다.
시청해야 하는 이유: 이 심리 스릴러는 스트레스와 완벽주의 추구가 개인의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할 뿐만 아니라 가족 역학, 성격 장애, 불안, 약물 남용, 정신병 등의 심리적 상태에 대해서도 조명합니다.
1차 심리학 탐구 주제: 정신병 장애, 가족 역학, 사회 심리학, 스트레스 반응
운전 미스 데이지 (1989)
간략한 시놉시스: Miss Daisy(Jessica Tandy)가 더 이상 운전을 할 수 없게 되자 그녀의 아들은 운전사(Morgan Freeman)를 고용하여 그녀를 운전하게 합니다. 1948년을 배경으로 한 영화는 25년 동안 두 사람의 관계와 우정이 어떻게 성장하고 변화해 가는지를 탐구한다.
시청해야 하는 이유: 사회 심리학적 관점에서 편견과 차별, 그리고 그러한 태도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평가하는 데 탁월한 영화입니다. 마찬가지로 영화는 알츠하이머 병을 다루며 그것이 사람의 몸과 마음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줍니다. Driving Miss Daisy의 등급은 PG이며 부모는 이 영화를 고등학생에게 적합한 사회 심리학 영화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영화는 인종과 나이에도 불구하고 우정이 어떻게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는지 탐구합니다. 
1차 심리학 탐구 주제: 알츠하이머병, 발달 심리학, 사회 심리학
메멘토 (2000)
간단한 시놉시스: 레너드 쉘비(가이 피어스)는 아내의 살해를 막으려다 머리에 부상을 입는다. 머리 부상으로 인해 그는 기억상실증에 걸리고 그녀의 살인자를 찾기 위해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직면한 장애물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시청해야 하는 이유: 오스카상을 수상한 이 심리 스릴러에서 단기 기억 상실에 대한 묘사는 아마도 지금까지 만들어진 어떤 영화보다도 최고일 것입니다. 기억에 대한 절박함과 혼란, 그리고 그로 인한 원초적인 감정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주요 심리학 탐구 주제: 기억상실증, 인지 심리학, 신경 심리학
레인 오버 미 (2007)
간략한 시놉시스: 찰리 파인맨(아담 샌들러)은 9.11 테러로 가족이 사망한 후 절망에 빠진다. 그는 고립되고 혼자가 되었고 대학 룸메이트(돈 치들)를 만난 후에야 슬픔의 상처를 치유하기 시작합니다.
시청해야 하는 이유: 이 영화에는 웃음이 터지는 순간이 있지만 PTSD가 일상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냉정한 시각을 제공합니다. 이 심리적 트라우마 영화는 9/11이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에 대한 토론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1차 심리학 탐구 주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평범한 사람들 (1980)
간략한 시놉시스: 형의 갑작스러운 죽음 이후, Conrad(Timothy Hutton)는 슬픔을 견디지 못하고 자살을 시도합니다. 정신 병원에서 시간을 보낸 후 집에 돌아온 그는 아버지와 어머니가 최근의 트라우마를 다루는 방식이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주목해야 하는 이유: 슬픔과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 가족의 배우들의 연기는 가족의 역동성을 전면에 부각시킵니다. 이 영화는 또한 치료사와 환자의 관계를 탐구하고 치료의 가치에 대한 긍정적인 묘사를 제공합니다. 이 사이코 영화는 R 등급이지만 부모는 이 영화가 고등학생이 죽음, 자살 및 가족 역학에 대한 토론을 촉진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본 심리학 탐구 주제: 기분 장애, 가족 역학, 심리 치료
28일 (2000)
간략한 시놉시스: 그웬 커밍스(산드라 블록)는 취한 상태에서 리무진을 훔쳐 추락시킨다. 그녀는 감옥 대신 재활원을 선택하고 처음에는 자신이 알코올 중독이라는 사실을 믿지 않았지만 자신의 상태와 그것이 자신의 삶에 미치는 영향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웁니다.
시청해야 하는 이유: 이 최고의 인지 심리학 영화에서 거부하는 중독자의 묘사가 눈에 띄며, 약물 남용을 둘러싼 매우 무거운 문제를 다루지만 결국 약물 남용을 극복하는 데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제공합니다. 관련 문제.
주요 심리학 주제 탐구: 약물 남용, 심리 치료, 중독
굿 윌 헌팅 (1997)
간략한 시놉시스: 윌(맷 데이먼)은 어린 시절 학대를 받았고, 그 트라우마로 인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하게 하는 특정한 경향을 갖게 되었습니다. 뛰어난 심리학자(로빈 윌리엄스)의 도움으로 윌은 마침내 과거를 극복하는 데 필요한 상담을 받게 됩니다. 흥미롭게도 이 영화는 데이먼과 실제 가장 친한 친구이자 공동 출연자인 벤 애플렉이 집필했습니다.
시청해야 하는 이유: 이 영화는 과거가 계속 그를 괴롭히는 문제 청년의 맷 데이먼의 연기 덕분에 볼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치료적 관계와 그 가치에 대한 흥미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공감, 성실, 연민은 이 심리학 영화에서 탐구되는 주제입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