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발달 심리학은 인간 성장의 스펙트럼에 걸쳐 사람들이 일생 동안 겪는 변화에 초점을 맞춥니다. 수명 심리학이라고 불리는 발달 심리학은 임신에서 노년에 이르기까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이 심리적으로 성장하는 모든 방식을 연구합니다. 

발달 심리학 연구 영역에는 노화의 기능으로 나타나는 모든 신체적, 사회적, 지적, 정서적, 인지적 변화가 포함됩니다. 발달 심리학자는 노화와 관련된 특정 문제의 기능인 사람들이 경험하는 문제를 식별하기 위해 이러한 변화를 연구합니다. 많은 실용적인 응용 프로그램이 있는 연구 기반 과학입니다. 응용 발달 심리학은 교육, 마케팅, 대중 매체, 엔터테인먼트 산업 및 많은 민간 기업에서 사용됩니다.
발달 심리학과 그 용도
발달 심리학 연구에는 세 가지 목표가 있습니다. 설명, 설명 및 인간 발달을 출생에서 사망까지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일부 발달 심리학자들은 청소년기나 노년기와 같은 삶의 특정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과 협력합니다. 발달 심리학이 초점을 맞추는 문제 중 일부는 주로 언어 습득과 같은 삶의 특정 시간의 기능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학습 장애와 같이 평생 지속될 수 있습니다.
발달 심리학자들이 다루는 많은 문제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언어 습득, 감정 발달, 인지 발달, 성격 발달, 심리 성적 발달, 도덕적 추론, 학습 장애, 발달 장애, 성 정체성, 육체적 성장'
발달 심리학자들은 인간 발달의 전형적인 과정과 규범으로부터의 변이를 모두 이해하려고 시도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문제가 무력화되기 전에 조기에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발달 문제는 낮은 자존감, 학습 장애 및 학업 성취도 저하, 도전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응용 발달 심리학은 노화의 기능으로 겪는 변화의 결과로 사람들이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발달 심리학 이론
발달 심리학 연구는 경쟁 이론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론은 가설 테스트에 의해 지원되는 일반적인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기 위해 작동합니다. 그러나 복잡한 프로세스를 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음은 수명 발달에 대한 경쟁 이론의 가장 일반적인 세 ​​가지 범주입니다.
자연과 양육. 우리의 환경은 우리의 유전적, 생물학적 유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줍니까?
연속성과 단계. 단계 이론은 예를 들어 Jean 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 이론 또는 Erickson의 성격 이론 과 같이 이산적이고 측정 가능한 주요 발달 또는 도전이 우리가 통과한다고 말합니다 .
안정성과 변화: 어떤 특성이 수명 내내 일관되고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우리의 특성 중 어느 것이 더 유동적입니까? 지능과 성격은 사람의 가장 안정적인 두 가지 측면이지만, 그들 역시 개인의 삶에서 독특한 사건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명한 발달 심리학 이론 및 이론가
발달 심리학자들은 성격, 정서적 성장, 인지 및 지적 능력, 심리사회적 성장의 발달을 조사하는 데 열심이었습니다. 이러한 영역은 성별 및 성적 정체성과 함께 사람들이 인간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방법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체성이 어떻게 변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다음 이론은 모두 부분적으로 해당 시대의 산물인 이러한 중요한 영역 중 적어도 하나를 다루고 있습니다. 새로운 연구는 초기 이론의 일부 측면을 쓸모 없게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연구자들은 이제 추상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청소년기 말에 발달하지 않고 20대 초반까지 계속된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1939)는 어린 시절의 경험이 성인의 삶에 매우 중요하며 어린 시절의 사건이 평생 동안 공명한다는 생각을 확립했습니다. 그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이론은 각 단계에서 성공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중요한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중요한 문제가 성인기에 발생하게 됩니다. 프로이트는 성격 발달이 5세까지 완료되는 것으로 보았다.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Jean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Cognitive Developmental Theory, 1936)은 아동이 인지적, 지적으로 발달하는 방식을 조사합니다. Piaget 이전에 연구자들은 아동이 성인과 동일한 사고 과정을 가지고 있지만 덜 성숙하다고 여겼습니다. Piaget의 연구는 어린이의 사고 과정이 성인의 사고 과정과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Piaget의 이론은 또한 아동이 점점 더 정교하고 추상적인 수준의 사고를 진행하면서 측정 가능하고 개별적인 단계를 거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Erik Erikson은 8단계로 된 이론을 개발했으며, 각 단계는 신뢰 대 불신과 같은 상반되는 두 개념 간의 갈등으로 특징지어집니다. 사람은 태어나서 일생에 걸쳐 긍정적이고 건강한 삶으로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방식으로 해결해야 하는 "정체성의 위기"에 직면하거나 침체가 발생합니다. Erikson은 성격이 사람의 삶을 통해 계속 발전한다고 믿었습니다.
Bowlby의 애착 이론

John Bowlby와 Mary Ainsworth의 애착 이론 (1969)은 애착을 형성하려는 인간의 타고난 욕구가 인간 발달의 모든 측면을 형성하는 데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는 아이디어에 기초합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생존과 번영을 위해 평생 동안 다른 사람들의 상호 작용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이 어떻게 중요한 유대를 형성하는지에 대해 Bowlby는 흥미를 느꼈습니다. 그는 애착 행동이 타고난 즉시 존재한다는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영아 는 누구에게 먹이를 주는가보다 누가 그들과 놀거나 더 지속적으로 상호작용하는지에 따라 유대감을 형성 합니다.

이것은 영아가 먹이를 주기 때문에 어머니와 유대감을 갖는다는 이론화된 행동주의자들과 모순됩니다. 
Bandura의 사회 학습 이론

Albert Bandura의 사회 학습 이론(1971)은 부분적으로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러한 행동의 결과( 대리 강화 ) 를 관찰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배울 수 있다는 관찰 학습 이론입니다 . 이것은 많은 교육 관행의 기초입니다. Bandura는 학습에 대한 네 가지 요구 사항을 가정합니다. 관찰 및 유지, 그리고 행동 및 동기의 재생산입니다.

발달 심리학은 역동적인 분야입니다. 사람들이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과 이러한 환경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면서 성장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날 사람들은 컴퓨터와 항상 켜져 있는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이 젊은이들의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발달 심리학자들은 젊은이들의 성장을 포함하여 이 연결된 세상이 우리 모두에게 어떤 종류의 이점과 도전을 가져다 주는지 알아내기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발달 심리학은 끝없이 적응할 수 있으며 앞으로 몇 년 동안 인간 발달의 복잡성을 계속해서 드러낼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