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심리학자와 정신과 의사(치료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심리학자와 치료사 모두 사람들이 정신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치료 기술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받는 전문인력입니다.
이러한 직함은 종종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 때문에 이러한 유형의 전문가가 어떻게 다른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자와 치료사는 각기 다른 교육, 훈련,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리학자와 치료사의 주요 유사점과 차이점을 배우면 정신 건강 요구 사항에 대한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리학자와 치료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이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이러한 용어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박사 수준의 교육을 받은 일부 심리학자는 치료사 또는 심리 치료사라는 직함을 사용합니다. 반면에 석사 학위나 자격증 이상의 대학원 교육을 받지 않은 일부 전문가는 스스로를 카운슬러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사실 정신건강 분야에서는 박사학위가 없는 전문의를 치료사라기보다 상담사로 부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많은 심리학자들은 치료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많은 심리학자들은 학술 문헌과 심리학 연구에서도 정보를 얻습니다. 그들은 치료를 안내하기 위해 의학적 연구를 찾는 의사와 매우 흡사합니다. 그러나 심리학자는 약을 처방하지 않습니다.

특히, 심리학자의 교육 및 훈련은 정신 건강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스트레스 및 기타 외부 요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행동 과학 연구를 기반으로 합니다. 행동 과학에는 임상 기반 치료도 포함됩니다.
상담사와 치료사도 치료에 집중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연구보다는 장기간에 걸친 임상 관찰과 함께 철학적, 수사학적 이론에 더 많이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로, 이것은 심리학자가 치료의 기초로서 심리학의 과학 및 학술 문헌에 대해 더 깊이 있는 지식을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동시에 치료사는 사람들이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상담자는 또한 가족, 학교 또는 기타 지역사회 내에서 발생하는 것과 같은 시스템적 어려움을 통해 내담자를 도울 수 있습니다.
상담사 및 치료사와 마찬가지로 심리학자는 인문학 및 장기 연구보다는 최근 연구로 구성된 학문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정신 건강 문제를 이해하거나 대처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심리학자는 정신 건강 진단을 내릴 수 있지만 치료사는 일반적으로 상태를 진단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상담사 또는 치료사는 진단에 동의할 수 있는 심리학자의 감독하에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정신 건강 클리닉이나 병원과 같은 환경에서 특히 그렇습니다.
치료사와 심리학자는 모두 대화 요법 기술에 크게 의존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많은(전부는 아니지만) 심리학자들은 인지 행동 치료(CBT) 라고 하는 대화 치료를 사용합니다. 이것은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더 잘 인식하고 긍정적인 사고 패턴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 전문가는 어떤 다른 자격을 갖고 있을까?
모든 심리학자와 치료사는 어느 정도의 고등 교육을 받습니다.
대부분 고급 학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학위에는 석사 학위가 필요한 결혼 및 가족 치료(MFT) 면허와 박사(PhD) 및 심리학 박사(PsyD) 학위와 같은 박사 수준의 심리학 교육이 포함됩니다.
각각은 제공하는 치료 유형에 대한 면허 및 인증도 보유해야 합니다.
이것은 면허가 없는 사람이 스스로를 심리학자라고 부를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석사 수준에 있지만 면허가 있는 일부 나이 든 심리학자들은 이전에 승인을 받았지만 그 관행은 이후 중단되었습니다.
심리학자
심리학자는 인간의 행동과 생각과 감정의 패턴을 연구하는 일종의 과학자 또는 과학자이자 실천가로 간주됩니다.
대부분의 심리학자 는 개인 진료나 병원 환경에서 내담자에게 치료를 제공하는 반면 다른 심리학자는 과학적 연구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성격이나 지능 테스트와 같은 구조화된 평가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훈련은 또한 전문가가 일하는 분야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산업/조직(I/O) 심리학자와 같은 일부 심리학자는 직장에서의 인간 행동을 연구하고 개인의 정신 건강을 연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실제 심리학자로 간주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박사 학위가 필요합니다. 직함은 주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부 주에서는 석사 학위를 가진 심리 치료사라고 부를 수 있지만 심리학자가 되려면 PhD 또는 PsyD가 필요합니다.
PhD 및 PsyD 학위는 또한 전문가가 심리 치료사가 되거나 구조화된 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합니다.
이 교육을 받은 많은 박사들은 연구, 교육 또는 임상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와 동일합니다. 펠로우십을 통해 연구에 참여할 수 있지만 대학원에서 충분한 연구를 수행하여 대학 수준의 연구 직책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심리학자는 교육 및 훈련 기간 동안 다음 전문 분야 중 하나 이상을 연구할 수 있으며 종종 치료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신경 과학, 발달 심리학, 지적 및 발달 장애, 의사결정 과학, 사회 심리학, 임상 심리학, 인지 심리학, 산업/조직심리학, 심리언어학
이 목록이 완전한 것은 아닙니다. 심리학 분야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인간의 마음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방법이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치료사
일부 심리학자는 치료를 제공하기보다는 연구만 수행하는 반면, 모든 치료사와 상담사는 고객에게 일종의 치료 를 제공합니다.
일부 치료사 또는 상담가는 심리학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인간 심리학에 대한 광범위한 배경 없이 아동 발달, 사회학, 교육 또는 관련 분야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치료사"와 "상담사"라는 용어는 많은 경우에 같은 의미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심리학자들은 더 높은 수준의 교육과 훈련을 받는 경향이 있지만 이것이 그들이 치료사나 상담사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교육은 하나의 고려 사항일 뿐입니다. 치료에 적합한 전문가를 선택하는 것도 다양한 다른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전반적으로 치료사와 심리학자는 개별 치료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둘 다 개방적이고 공감하며 이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상담, 치료 또는 치료 과정을 결정하기 위해 개인적인 문제를 허용합니다.
치료사는 일반적으로 보다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당신이 당신의 감정 상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당신의 전체 사람에 대해 논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심리학자들은 생각과 행동이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보살핌과 치료를 제공하는 모든 치료사는 최소 석사 학위를 소지해야 합니다. 일부는 전문 분야에서 박사 학위를 소지할 수도 있습니다.
교육 외에도 치료사는 전문 분야와 관련된 인증서 또는 라이센스를 보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은 치료사 또는 카운슬러가 시험 응시와 함께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한 추가 교육을 받게 됨을 의미합니다. 면허는 일반적으로 치료 관행을 규제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개별 주에서 감독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