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교육 심리학은 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분야 중 하나이며 그 뿌리는 최소한 플라톤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플라톤은 학습이 정보를 받아들이고 그 지적 도덕적 가치를 판단하는 마음의 타고난 능력에 기초한다고 믿었습니다.
플라톤의 가장 중요한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학습이 시간의 연속성, 공간의 연속성, 유사성 및/또는 대조와 같은 연관성을 구축하는 것과 관련이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후기 사상가들은 학습 및 기억 과정, 다양한 교수법, 학습을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에 상당한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이 사상가들은 함께 성장하고 다양한 교육 심리학 이론 및 실습을 형성했습니다. 이 흥미로운 주제에 대해 알아봅니다.
교육 심리학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요?
교육 심리학은 발생하는 모든 환경에서 평생 동안 인간 학습의 연구 및 개선에 전념합니다.
이러한 환경에는 학교뿐만 아니라 직장, 조직된 스포츠, 정부 기관 및 퇴직 커뮤니티도 포함됩니다.
교육 심리학은 중요한 인간의 학습 능력을 이해하고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학습 향상이라는 사명에서 교육 심리학자는 학생과 교사 모두를 지원하려고 합니다.
교육 심리학의 역사 / 주요인물
교육 심리학위에서 언급했듯이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초기 그리스 철학자들은 사실적이고 도덕적인 지식에 대한 학습 과정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교육 심리학이 철학과 구별되는 그 자체로 한 분야로 등장한 것은 역사의 후반부에 이르러서였습니다.
영향력 있는 영국 철학자이자 "심리학의 아버지"인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는 인간의 마음을  선천적 지식이 없고 경험의 축적을 통해서만 배울 수 있는 tabula rasa(백지)로 묘사했습니다.
요한 허바트(Johann Herbart, 1776-1841)는 교육 심리학의 창시자로 별도의 분야로 간주됩니다. 그는 학습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주제'에 대한 관심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또한 학습의 다섯 가지 공식 단계를 제안했습니다.
'복습하기 / 예습하기 / 새로운 주제 알아보기 / 이미 알려진 내용과 새로운 주제 연결하기 / 새로운 지식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보여주기'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는 이탈리아의 의사이자 교육자로서 장애 아동과 불우한 아동을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녀는 학습에 대한 실습, 다중 감각 및 종종 학생 주도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모든 배경의 아이들을 가르치는 학교 네트워크를 설립했습니다.
Nathaniel Gage(1917–2008)는 교육 연구를 개척한 영향력 있는 교육 심리학자입니다. 그는 2차 세계 대전 중 미 육군에서 복무하면서 비행기 항법사와 레이더 운용자를 선발하기 위한 적성 검사를 개발했습니다.
게이지는 교육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발전시키는 데 많은 기여를 한 연구 프로그램을 계속 개발했습니다.
그는 학습의 진보가 효과적인 교수법에 크게 좌우되며 효과적인 교수법의 강력한 이론은 다음을 다루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교육심리학자의 직무 설명 및 역할
교육 심리학자는 일반적으로 해당 분야에서 석사 학위 또는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그들은 다양한 교육, 연구 및 응용 환경(예: K-12, 대학, 군대, 교과서 및 시험 개발자와 같은 교육 산업)에서 일합니다.
박사 학위를 가진 사람들은 종종 대학에서 가르치고 연구합니다.
그들은 교육 심리학 입문과 같은 기본 과정과 교육 심리학의 전문 윤리 또는 교육 심리학의 연구 방법과 같은 고급 세미나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들은 중등 교육에서 학생들을 위한 문해 능력의 가장 좋은 측정, 엔지니어링에서 초기 직업 전문가를 가르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퇴직자의 교육 수준과 정서적 건강 사이의 관계와 같은 주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합니다.
또한 교육 심리학자는 커리큘럼 설계에 대한 컨설팅과 같은 다양한 응용 역할에서 일합니다. 학교 또는 훈련 장소에서 교육 프로그램 평가, 그리고 교사들에게 주제에 따른, 학년 수준 또는 인구(일반 학생, 장애 학생 또는 영재 학생)에 가장 적합한 교육 방법을 제공합니다.
교육심리학의 실제 적용사례
마미 핍스 클라크다중지능 이론을 개발한 것으로 유명한 하버드 교육대학원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가 있습니다.
이 이론은 전통적으로 측정된 언어 및 시각적 공간 지능 형태 외에도 운동 감각 또는 운동 지능, 대인 관계 또는 사회-정서 지능, 음악 또는 예술 지능, 그리고 아마도 우리가 아직 배우지 못한 다른 형태를 포함하는 형태도 있다고 말합니다.
Gardner 박사는 가르치고 연구를 수행하며 출판합니다. 
Mamie Phipps Clark(1917–1983)은 콜롬비아 대학에서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은 최초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입니다. 그녀와 그녀의 남편 Kenneth Clark(1914-2005)은 아프리카계 미국인 아이들의 발달과 자존감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그녀의 박사 과정은 잘 알려진 "인형 연구"(Clark & ​​Clark, 1939)에서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백인 어린이 모두에 대한 분리된 학교의 비인간화 효과를 설명했습니다. 그녀는 아프리카 계 미국인 어린이와 백인 어린이 모두 흑인 인형보다 백인 인형에 더 긍정적인 특성을 전가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연구는 Brown v. Board of Education (1954)에서 증거로 사용되었으며, 인종으로 구분된 학교는 평등하지 않으며 차별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고, 미국 대법원의 만장일치로 그 의견은 인정되었습니다.
그녀와 그녀의 남편은 Harlem Youth Opportunities Unlimited 프로젝트를 포함하여 불우한 아프리카계 미국인 어린이를 위한 상담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러 기관을 설립했습니다.
Irene Marie Montero Gil은 스페인 마드리드 자치 대학교의 진화 및 교육 심리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Montero Gil은 이후의 박사 과정과 마드리드를 대표하는 스페인 하원의원의 막내로서의 역할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 왔습니다. 그녀는 나중에 나이, 성별 또는 장애에 관계없이 동등한 기회를 옹호하는 사무실인 스페인 평등부 장관이 되기 위해 학업을 연기했습니다.
위의 예는 교육 심리학자가 연구, 교육, 법률 및 옹호 맥락에서 할 수 있는 몇 가지 기여를 보여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