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학습이란 무엇일까? 학습에 관한 온갖 정의가 많지만 오늘은 심리학에서 말하는 학습의 정의와 특성 및 유형에 대해 알아봅니다.

학습의 과정은 개인이 태어나는 순간부터 시작되어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연속적인 활동입니다. 우리 모두는 변화하는 환경의 요구 사항에 따라 적응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학습 노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중요합니다.

1. 환경에 자극이 존재하는 것과 2. 감정적, 본능적 성향과 같은 타고난 성향. 사람은 감정적이고 본능적인 성향의 영향을 받아 경험을 구성하거나 재구성함으로써 삶의 모든 단계에 걸쳐 계속 학습합니다.
심리학자들은 일반적으로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 발생하는 비교적 영구적인 행동 수정으로 정의합니다. 학습에 대한 이러한 정의는 학습의 세 가지 중요한 요소를 강조합니다.
학습에는 더 좋거나 더 나쁠 수 있는 행동 변화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행동 변화는 연습과 경험의 결과로 일어나야 합니다. 성숙이나 성장으로 인한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될 수 없음
이러한 행동 변화는 상대적으로 영구적이어야 하며 상대적으로 오랫동안 지속되어야 합니다.
John B Watson 은 행동 변화가 학습의 결과로 발생한다는 것을 입증한 최초의 사상가 중 한 사람입니다. 왓슨은 20세기 전반부에 두각을 나타내거나 인정을 받은 행동주의 학파의 창시자로 여겨집니다. Gales 는 학습을 훈련뿐만 아니라 경험의 결과로 발생하는 행동 수정으로 정의했습니다. Crow와 Crow 는 학습을 지식, 습관 및 태도를 획득하는 과정으로 정의했습니다. EA, Peel 에 따르면 학습은 환경 변화의 결과로 발생하는 개인의 변화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HJ 클라우스마이어학습을 경험, 훈련, 관찰, 활동 등의 결과로 행동 변화를 일으키는 과정으로 설명했습니다.
학습 과정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설명하면 학습은 경험 획득 과정으로 설명됩니다.
복잡한 형태에서 학습은 경험의 획득, 유지 및 수정 과정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자극과 반응 사이의 관계를 재설정합니다.
이것은 문제 해결의 방법이며 환경에 적응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그것은 개인에게 비교적 영구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활동 영역을 포함합니다.
학습 과정은 경험 획득, 경험 유지 및 경험 개발과 관련하여 단계별 방식으로 새로운 패턴을 생성하기 위해 이전 경험과 새 경험을 종합하는 것입니다.
학습은 인지적, 긍정적, 정서적 측면에 관심이 있습니다. 지식 습득 과정은 인지적이며 감정의 모든 변화는 정서적이고 수동적은 새로운 습관이나 기술의 습득입니다.
학습 유형
운동 학습 : 걷기, 달리기, 운전 등과 같은 일상 활동은 좋은 삶을 보장하기 위해 배워야 합니다. 이러한 활동에는 근육 협응이 많이 포함됩니다.
언어 학습 : 우리가 의사 소통하는 데 사용하는 언어와 기호, 단어, 언어, 소리, 도형 및 기호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언어 의사 소통과 관련됩니다.
개념 학습 : 이 형태의 학습은 우리가 어린 시절부터 바로 배우는 지능, 사고, 추론 등과 같은 고차 인지 과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개념 학습은 사물을 식별하거나 인식하는 데 매우 유용한 추상화 및 일반화 프로세스를 포함합니다.
변별학습 : 다양한 자극을 적절하고 다른 반응으로 구별하는 학습을 변별자극으로 본다.
원칙 학습 : 원칙에 기반한 학습은 업무를 가장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원리 기반 학습은 다양한 개념 간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태도 학습 : 태도는 우리의 긍정적인 행동이나 부정적인 행동이 우리의 태도 소인에 기초하기 때문에 우리의 행동을 매우 크게 형성합니다.
행동 학습의 세 가지 유형
John B Watson이 설립한 행동주의 학파는 그의 저서 “행동주의적 관점으로서의 심리학”(Psychology as the Behaviorist View It )에서 강조되었으며, 심리학은 객관적인 과학이므로 정신 과정에 대한 단순한 강조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그러한 과정을 객관적으로 측정하거나 관찰할 수 없다고 간주됩니다.
왓슨은 그의 유명한 리틀 앨버트 실험 의 도움으로 자신의 이론을 증명하려고 시도했습니다 . 행동 심리학은 고전적 조건화, 관찰 학습 및 조작적 조건화 의 세 가지 학습 유형을 설명 했습니다.
고전적 조건화 : 고전적 조건화의 경우 학습 과정을 자극-반응 연결 또는 연상으로 설명합니다.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파블로프의 고전 실험의 도움으로 설명되었습니다. 여기서 음식은 이 경우 종인 이전에 중립적인 자극과 짝을 이루는 자연 자극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자연 자극(음식)과 중성 자극(종소리) 사이의 연관성을 확립함으로써 원하는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 이론은 다음 기사에서 자세히 논의될 것입니다.
조작적 조건화 : Edward Thorndike와 같은 학자들에 의해 처음, 그리고 나중에 BF Skinner가 제안한 이 이론은 행동의 결과가 행동을 형성한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이론은 반응의 강도가 처벌이나 강화의 결과로 증가하거나 감소한다고 설명합니다. Skinner는 강화의 도움으로 어떻게 행동을 강화하고 처벌을 통해 행동을 줄이거나 억제할 수 있는지 설명했습니다. 또한 강화의 시기와 비율을 중심으로 강화의 일정에 따라 행동변화가 크게 좌우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관찰 학습 : 관찰 학습 프로세스는 Albert Bandura가 그의 사회 학습 이론에서 제안한 것으로, 모방 또는 사람들의 행동 관찰을 통한 학습에 중점을 둡니다. 관찰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려면 동기 부여, 주의력, 기억력 및 운동 기술의 네 가지 중요한 요소가 필수적입니다.

이상으로, 심리학에서 말하는 학습의 정의, 특성 및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