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음챙김은 현재 내 마음에 능동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는 상태입니다. 이 상태는 좋고 나쁨을 판단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리학자가 말하는 마음챙김(mindful)이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마음챙김 이해하기
마음챙김으로 산다는 것은 과거에 연연하거나 미래를 기대하기보다 현재에 충실하며 현재를 살아가는 것입니다. 마음챙김은 신체의 생각, 느낌, 감각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분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마음챙김은 어려운 감정을 식별하고 관리하면서 자기 비판과 판단을 피하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은 불교와 힌두교의 가르침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불교는 깨달음을 향한 여정을 포함하며, 관심, 자각, 현존을 아우르는 '사티(sati)'의 개념이 깨달음을 향한 첫 번째 단계로 간주됩니다. 이 용어는 고대 언어인 팔리어에서 유래하여 "마음챙김"이라는 용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서양 문화에서 마음챙김의 출현은 Jon Kabat-Zinn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Kabat-Zinn은 Philip Kapleau 및 Thich Nhat Hanh와 같은 여러 불교 교사에게 마음챙김을 공부했습니다. Kabat-Zinn은 1970년대 후반 매사추세츠 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로서 만성 통증 을 치료하기 위해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MBSR) 이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그는 환자들이 종종 고통을 피하려고 노력하지만 그러한 회피는 더 깊은 고통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마음챙김을 연습하는 것이 더 성공적인 접근 방식이었습니다.

마음챙김이 과학과 의학의 주류로 옮겨감에 따라 그것은 중추적인 치료 기술이 되었습니다. 그것은 마음 챙김 기반 인지 치료, 변증법적 행동 치료, 수용 및 헌신 치료 등에 통합되었습니다.

마음챙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마음챙김이란?
마음챙김은 인식과 수용 이라는 두 가지 핵심 요소를 포함 합니다. 자각은 현재 순간의 경험과 같은 내면의 과정과 경험에 주의를 집중하는 지식과 능력입니다. 수용은 그러한 사고의 흐름을 판단하거나 피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하고 수용하는 능력입니다.
마음챙김의 목적은?
마음챙김의 목표는 정신적으로나 관계적으로 더 큰 평화를 가져올 수 있는 자신의 의식과 정체성에 대한 관점을 배양하는 것입니다. 마음챙김은 또한 마음 챙김 기반 요법에서 스트레스, 불안 또는 고통을 해결하고 단순히 더 편안해지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의 역사는 무엇입니까?
마음챙김은 불교와 힌두교의 가르침에 그 기원을 두고 있으며 "사티"라는 개념은 대략 "마음챙김"으로 번역되었습니다. 이 관행은 Jon-Kabat Zinn의 작업을 통해 서구에서 대중화되었습니다. Zinn은 통증, 불안 및 스트레스를 치료하기 위해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을 만들었으며 궁극적 으로 마음챙김을 주류 임상 실습에 도입했습니다.
마음챙김과 흐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흐름이란 어떤 활동에 완전히 몰두하여 자의식을 잃는 상태입니다. 흐름과 마음챙김은 모두 깊은 집중 을 수반 하지만 흐름만이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수반합니다. 마음챙김은 현재 순간을 향해 집중하는 반면, 흐름은 과거와 미래에 대한 생각과 그러한 생각에 대한 판단을 포함할 수 있는 기술과 목표 달성을 향한 집중을 유도합니다.
마음챙김과 명상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마음챙김은 명상의 한 형태입니다 . 명상은 마음을 고요하게 하거나 더 높은 수준의 의식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수행을 활용하며, 그 중 하나가 마음챙김입니다. 마음챙김은 공식적인 명상 안팎에서 계발될 수 있으며 산책이나 대화에 참여하는 것과 같은 모든 활동에 엮어져 있습니다.
2. 마음챙김 연습
사람의 시간 경험은 주관적인 경향이 있으며 감정 상태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과거와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은 현재를 온전히 이해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핵심은 주의를 기울이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마음챙김은 명상 세션이나 하루 종일 작은 순간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 상태를 기르기 위해서는 앉아서 심호흡을 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소리, 냄새, 온도, 몸을 드나드는 공기의 느낌과 같은 각 호흡과 순간의 감각에 집중하십시오.
그런 다음 경험하고 있는 생각과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각 생각을 판단하거나 부정적으로 돌리지 않고 존재하도록 허용하십시오. 그 생각과 함께 앉아. 그 경험은 강한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 대응을 탐색하는 것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거나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 연습은 어떻게 하나요?
자각을 키우려면 생각과 감정을 관찰하고 그러한 특정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이유를 탐색하십시오. 수용력을 기르려면 불쾌한 생각을 판단하거나 밀어내지 마십시오. 감정은 자연스럽고 누구나 갖고 있습니다. 감정을 인정하면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어떻게 하면 더 주의할 수 있습니까?
마음 챙김은 하루 종일 현재 순간으로 당신을 데려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잠에서 깨어나면서 호흡에 집중할 수 있고 몸이 점차적으로 활력을 되찾는 방식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점심 시간과 같이 근무일에 간단한 명상을 통합하고 식사 중 식사 경험에 집중하고 감사할 수 있습니다.
Mindfulness는 기업 리더, 스포츠 팀, 군대 및 전 세계의 수많은 개인들에 의해 수용되었습니다. 이 관행은 재정적 압박과 시간적 압박이 만연한 오늘날의 급변하는 기술 중심 세계에서 인기를 얻었을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은 고요함, 묵상, 고요의 순간에 대한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
3. 마음챙김의 이점
마음챙김은 명상과 특정 종류의 치료에 자주 사용됩니다. 그 이점에는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고 유해한 반추를 줄이며 우울증 과 불안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마음챙김은 사람들이 거부당하고 사회적 고립에 더 잘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검토 연구에 따르면 마음챙김 기반 개입은 불안, 우울증 및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덜하지만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마음챙김이 정의되고 측정되는 방식의 불일치로 인해 마음챙김이 실제로 다른 이점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결정하기가 어렵습니다. 
마음챙김은 인식과 수용을 포함하며, 이는 사람들 이 불편한 감정을 이해하고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어 통제와 안도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기술을 연마하려면 호흡에 집중하여 호흡을 길게 하고 깊게 하십시오. 오감에 대한 인식을 높인 후에,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알아차리고 호기심과 자기연민을 연습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