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당신은 당신의 마음을 통제하기를 원합니다. 원치 않는 생각은 많은 좌절과 고통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마인드 컨트롤이라는 것은 공상 과학 소설의 영역에 속하지만, 스스로의 사고 방식을 바꾸는 것은 노력으로도 가능합니다. 
마음을 통제하기 위한 7가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바꾸고 싶은 생각을 파악하라
당신이 마음을 통제하기 전에 당신의 마음에 무엇이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는 것은 두말할 것 없이 중요합니다.
거의 모든 사람이 때때로 낙담하는 생각이나 감정적 좌절을 경험합니다. 나의 생각에 ㄷ한 특정 생각과 패턴을 식별하면 아래 나오는 다른 팁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원치 않는 생각을 받아들여라
고통을 피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므로 고통을 유발하는 생각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원치 않는 생각을 밀어내기만 하는 것은 통제력을 얻는 방법이 아닙니다. 
대신 그 반대를 시도하십시오. 그러한 생각을 오히려 받아들이십시오.
이러한 두려움을 인정하면 두려움에 직면할 수 있고, 상황에 대한 두려움과 관점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면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대비할 수 있습니다.
3. 명상
명상이 실제로 마음을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처럼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처음 시작할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당신은 앉아서 긴장을 풀려 노력하지만, 당신이 원하는 그 고요함에서 당신을 산만하게 하는 무수한 생각들이 계속해서 다시 튀어나옵니다.
당신이 더 마음챙김하게 되면, 당신은 더 이상 문제를 일으키거나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생각으로부터 계속해서 당신의 자각을 되돌릴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명상은 자각의 통제력을 향상시키는 것 외에도 다른 이점을 제공합니다. 또한 부정적인 감정과 스트레스의 강도를 완화하고 회복탄력성과 연민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관점을 바꾸어라
혼잣말은 사고 방식을 바꾸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자신에게 말하는 방식이 중요합니다.
1인칭 시점에서 자신을 언급하는 것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으면 3인칭 시점으로 전환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지금 당신이 비참하다고 느끼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당신은 다른 어려움에 대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당신에게도 이 새로운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을 압니다.” 라는 식으로 나를 3인칭 시점으로 생각해 봅니다.
조금 어색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이 인지적 재평가 전략은 신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관점을 바꾸면 마음을 속여서 자신을 다른 사람으로 생각하도록 하여 자신의 어려움에서 멀어지게 합니다.
5. 긍정적인 부분에 집중해라
긍정적인 재구성은 사고방식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또 다른 재평가 전략입니다.
긍정적인 사고는 아무 문제가 없는 척하거나 문제를 무시하거나 유용한 솔루션을 고려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 즉 밝은 면을 바라보고 위의 폭풍우 구름에서 은빛 안감을 찾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재구성은 상황의 실제 결과를 바꾸지는 않지만 상황에 대해 느끼는 방식은 바꿀 수 있습니다.
경주를 위해 훈련하는 동안 젖은 낙엽에 미끄러져 자전거에서 떨어졌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부상은 없었지만 발목이 부러졌습니다.
이렇게 하면 몇 주 동안 업무를 볼 수 없게 되며 부주의하게 라이딩한 자신에게 실망하고 짜증을 냅니다.
자신을 비난하면 기분이 더 나빠질 것입니다. 하지만 자기 연민은 실망을 순순히 받아들이고 다음 기회로 주의를 돌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상 헬멧을 착용하는 자신을 칭찬하거나, 내년 경주를 더 잘 준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하거나, 더 많이 다치지 않은 것에 감사할 수 있습니다.
6. 시나리오 시각화하기
시나리오 시각화하기는 마음의 차분한 상태를 촉진하기 위해 긍정적이고 평화로운 시나리오를 시각화 하는 명상 기법입니다.
2014년 소규모 연구 에 따르면 유도 심상은 더 긍정적인 기분을 조장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이 차분해지면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고 생각과 전반적인 사고 방식을 다시 제어하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간단한 연습을 시작하십시오.
편안하게 앉아 눈을 감습니다. 그리고 천천히 심호흡을 몇 번 해보세요. 
감각적인 디테일을 많이 사용하여 마음에 편안한 장면을 만듭니다. 어린 시절 집의 호숫가, 좋아하는 공원의 잘 가꾸어진 길, 녹음이 우거진 상쾌한 가을날 등 평화를 가져다주는 무언가를 생각해 보십시오. 소리, 냄새, 피부에 닿는 공기의 느낌을 포함하여 장면을 완전히 전개합니다.
자신이 만든 장면을 방황하고 주변 환경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모든 세부 사항을 파악하는 자신을 상상해 보십시오.
천천히 호흡을 계속하면서 장면의 평화가 당신을 덮고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됩니다.
10~15분 동안 이미지를 즐기십시오.
몇 번의 심호흡으로 운동을 끝내고 눈을 뜨십시오.
7. 마음 기록하기
생각을 글로 표현하면 마음의 틀이 즉시 바뀌지 않을 수 있지만 원치 않는 감정을 제어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생각을 적는 단순한 행위는 종종 그 강도 를 줄이기에 충분합니다. 직접적으로 도전하고 괴로움을 받아들이는 것은 두려운 일이지만, 그 감정을 종이에 적어보면 간접적으로나마 인정할 수 있습니다.
마음을 상하게 하는 생각과 거리를 더 두고 싶다면 마치 이야기를 하는 것처럼 적어볼 수도 있습니다.
글쓰기는 어려운 감정을 표현하는 데 더 익숙해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그러한 원치 않는 생각은 두려움 반응을 덜 유발할 수 있으며, 그러한 생각이 떠올랐을 때 같은 고통을 느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15분의 일기로 명상이나 이미지 세션을 마무리해 보세요.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간에 아직 머릿속에 생생하게 떠오른 생각에 대해 쓸 수 있습니다.
기록은 도움이 되지 않는 생각이나 행동의 패턴을 찾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