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날 미국 심리학회에서는 심리학 실험의 윤리에 관한 행동 강령을 제정했습니다. 실험자는 기밀 유지에서 동의, 전반적인 이익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과 관련된 다양한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러한 윤리를 시행하기 위해 검토 위원회가 있습니다. 그러나 윤리적 강령이 약했던 과거의 실험은 실상 잔혹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이러니한 것은 심리학에서 가장 유명한 연구들 중 다수가 비윤리적인 실험이라는 것입니다. 오늘날에는 상상할 수 없는, 과거라 가능했던 5가지 역대 심리학 실험을 알아봅니다.

1. 리틀 앨버트 실험
1920년 존스 홉킨스 대학교에서 John B. Watson은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이 동일한 결과를 생성할 때까지 짝을 이루는 현상인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조건화는 이전에 중립적이었던 대상이나 소리에 대한 사람이나 동물의 반응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고전적 조건화는 일반적으로 Ivan Pavlov와 관련이 있습니다. Ivan Pavlov는 개에게 먹이를 줄 때마다 종소리만으로도 개가 침을 흘리게 할 때까지 종을 울렸습니다.
왓슨은 앨버트 B라고 불리는 9개월 된 아기에게 고전적 조건형성을 테스트했습니다. 그 어린 소년은 동물, 특히 흰쥐를 사랑하는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왓슨은 망치가 금속을 두드리는 큰 소리와 쥐의 존재를 짝짓기 시작했습니다. 앨버트는 흰쥐와 대부분의 동물과 털복숭이 물건에 대한 두려움을 키우기 시작했습니다. 앨버트는 왓슨이 그에게 생산한 공포증에 둔감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이 실험은 오늘날 특히 비윤리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 아이는 6세에 관련 없는 질병으로 사망했기 때문에 의사들은 그의 공포증이 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되었는지 여부를 결정할 수 없었습니다.)
2. Asch 적합성 실험
솔로몬 애쉬(Solomon Asch)는 1951년 스와스모어 대학(Swarthmore College)에서 선 길이를 일치시키는 작업을 하는 사람들의 그룹에 참가자를 넣어 적합성을 테스트했습니다. 각 개인은 세 줄 중 어느 것이 기준선에 가장 가까운 길이인지 발표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참가자는 배우 그룹에 배치되었으며 모두 정답을 두 번 말한 다음 동일한 오답을 말하는 것으로 전환하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Asch는 참가자가 순응하고 잘못된 대답을 하기 시작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50명의 참가자 중 37명은 반대되는 물리적 증거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그룹에 동의했습니다. Asch는 실험 참가자들로부터 정보에 입각한 동의 없이 속임수를 사용했기 때문에 오늘 그의 연구를 재현할 수 없었습니다.
3. 방관자 효과
방관자 효과를 테스트하기 위해 고안된 일부 심리 실험은 오늘날의 기준에서 비윤리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1968년에 John Darley와 Bibb Latané는 조치를 취하지 않은 범죄 증인에 대한 관심을 키웠습니다. 그들은 많은 사람들이 목격했지만 여전히 예방되지 않은 젊은 여성인 키티 제노비스의 살인에 특히 흥미를 느꼈습니다.
두 사람은 콜롬비아 대학에서 한 참가자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한 방에 혼자 남겨두고 논문을 작성하는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잠시 후 무해한 연기가 실내로 스며들기 시작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솔로 참가자는 똑같은 경험을 했지만 그룹에 속한 참가자보다 연기를 보고하는 속도가 훨씬 빨랐습니다.
연구는 참가자를 심리적 피해의 위험에 빠뜨림으로써 점진적으로 비윤리적이었습니다. Darley와 Latané는 한 사람의 헤드폰에서 발작이 있는 척하는 배우의 녹음을 재생했는데, 그 사람은 홀 아래에서 일어나고 있는 실제 의료 응급 상황을 듣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참가자들은 발작을 들을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라고 생각했을 때 훨씬 더 빨리 반응했습니다.
4. 밀그램 실험
예일대 심리학자 Stanley Milgram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홀로코스트의 잔혹한 행위에 참여하게 되었는지 더 깊이 이해하기를 희망했습니다. 그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권위 있는 인물에게 복종하는 경향이 있다고 이론화했으며, 1961년에 복종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참가자들은 기억 연구의 일부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 각 시험은 '선생님'과 '학습자'로 나뉘어 한 쌍이 되었는데, 한 사람이 배우였기 때문에 한 사람만이 진정한 참가자였습니다. 그림은 참가자가 항상 "선생님"의 역할을 하도록 조작되었습니다. 두 사람은 별도의 방으로 옮겨졌고 "선생님"에게 지시가 주어졌습니다. 오답이 나올 때마다 “학습자”에게 충격을 주기 위해 버튼을 눌렀습니다. 이러한 충격은 매번 전압이 증가합니다. 결국, 배우는 점점 더 필사적인 비명에 이어 불평하기 시작했습니다. Milgram은 대부분의 참가자 가 "학습자"의 명백한 불편에도 불구하고 충격을 계속 전달하라는 명령을 따랐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충격이 존재하고 표시된 전압에 있었다면 대다수는 실제로 다음 방에서 "학습자"를 죽였을 것입니다. 연구가 끝난 후 이 사실을 참가자에게 공개하는 것은 심리적 피해의 명백한 예가 될 것입니다.
5. 할로우의 원숭이 실험
1950년대에 위스콘신 대학의 Harry Harlow는 인간 아기가 아닌 그의 실험에서 붉은털 원숭이를 사용하여 유아 의존성을 테스트했습니다. 원숭이는 실제 어미에게서 제거되어 두 개의 "어미"로 대체되었습니다. 하나는 천으로, 다른 하나는 철사로 만들어졌습니다. 천 "어머니"는 위안을 주는 것 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되지 않았으나 와이어 "어머니"는 병을 통해 원숭이에게 먹이를 주었습니다. 원숭이는 와이어 모델과 음식 사이의 연관성에도 불구하고 하루의 대부분을 천 "어머니" 옆에서 보냈고 와이어 "어머니" 옆에서 하루에 한 시간 정도만 보냈습니다.
Harlow는 또한 원숭이가 천 "어머니"가 우월하다는 것을 알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협박을 사용했습니다. 그는 아기들을 겁주고 원숭이가 천 모델을 향해 달려가는 것을 지켜보곤 했습니다. Harlow는 또한 어린 나이에 그룹의 일원이 되는 법을 배우지 못한 사람들이 나이가 들면 동화되고 짝짓기를 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다른 원숭이들로부터 원숭이를 분리하는 실험을 수행했습니다. Harlow의 실험은 인간뿐만 아니라 동물에 대한 학대에 대한 APA 규정으로 인해 1985년에 중단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