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꿈은 풍부한 상징과 충격적이고 때로는 무서운 환상으로 가득 찬 흐릿한 다른 세계로의 여행입니다. 꿈은 처음부터 사람들을 추측하게 만드는 설명할 수 없는 인간의 삶의 일부이기도 합니다.

꿈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은 양극화 성격을 ​​차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무의미한 두뇌 활동의 사소한 번쩍임으로 보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꿈을 개인적인 계시의 최전선에 둡니다.

꿈에 대한 진실은 그 극단 사이 어딘가에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심리학자들이 꿈에 대해 말하는 것을 이해하려면 먼저 꿈과 그 맥락에 대한 연구와 연구를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심리학의 모든 주요 사고 및 실습 학교는 꿈과 꿈을 다룹니다. 당연히 그들은 특정한 제한에 따라 꿈을 해석합니다. 그리고 신념. 그러나 각 접근 방식은 꿈에 대한 몇 가지 근본적인 질문에 답하려고 합니다. 그들은 무엇인가? 그들은 어디에서 왔니? 그것들은 무엇을 의미하며 어떤 목적을 수행합니까? 각 학교는 이러한 질문에 서로 다른 강조점을 두고 있으며 근본적으로 다른 답변을 제공합니다.
꿈에 대한 정신역동적 접근
행동, 정신 과정 및 마음에 대한 과학적 연구의 시작을 살펴보면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그의 중요한 1899년 간행물인 The Interpretation of Dreams 를 다시 방문해야 합니다 . 프로이트는 꿈을 깨어 있는 마음이 접근할 수 없는 인간 정신의 측면인 무의식의 깊은 바다에서 깊이 상징적으로 솟아오르는 것으로 보았다. 프로이트에게 꿈은 우리의 논리적 자아, 깨어 있는 마음이 우리의 가장 깊은 소망을 상징적이고 복잡한 이미지로 흐릿하게 함으로써 검열되는 무의식적 욕망의 표현이었습니다. 프로이트는 꿈을 개인에게 개인적인 것이며, 꿈꾸는 사람의 삶의 맥락에서만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았다.
프로이트에 따르면 꿈은 잠재적인 의미와 명백한 의미를 모두 지닌 상징주의로 나타났습니다. 명백한 의미는 우리가 기억하는 것입니다. 꿈의 기괴하고 종종 설명할 수 없는 내용입니다. 잠재된 의미는 개인이 성취하고자 하는 더 깊은 소원이나 소원입니다. 프로이트는 꿈의 명백한 의미가 개인의 삶의 맥락에서 분석되고 해석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 해석 과정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몇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정신역학적 접근은 과학이 수면 단계나 수면의 다른 신경학적 기반을 발견하기 훨씬 이전에 개발되었다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지적 접근
인지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 주변 세계를 배우고 이해하는 방식을 다룹니다. 인지 과학은 또한 우리가 사고 과정을 개발하고 생각, 가치 및 아이디어에 의미를 부여하는 방법을 조사합니다. Calvin Hall(1909-1985)은 꿈을 과학적으로 연구한 최초의 연구자였으며 꿈은 생각을 나타낸다는 개념을 공식화했습니다. 그는 수년에 걸쳐 사람들로부터 50,000번 이상의 꿈에 대한 인상을 수집했으며 꿈은 우리가 자신, 다른 사람들, 전반적으로 세상, 갈등 및 도덕을 어떻게 보는지를 보여준다고 이론화했습니다.
인지 주의자들은 마음이 꿈의 기원이라고 주장합니다. 과학자들은 꿈이 수면의 빠른 안구 운동(REM) 단계 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는 꿈이 특정한 종류의 신경 활동에 대한 물리적 반응이라는 개념에 힘을 줍니다.

REM 수면이 기억 강화에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꿈을 꾸는 것은 기억이 되는 정보를 뇌가 전달하고 처리하는 데 필수적인 부분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면과 꿈 모두가 성공적인 학습과 좋은 기억력에 중요하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입니다. 인지 심리학자들은 과학적 연구를 통해 꿈에 대한 연구를 계속합니다.
신경과학 접근법
신경 과학은 꿈을 인간의 생리적 및 생물학적 시스템의 자연스러운 부분으로 접근합니다. 신경과학자에게 꿈을 꾸는 것은 쉬고 있는 뇌의 순전히 생물학적 기능입니다. 인지적 접근과 달리 신경과학적 접근은 뉴런이라고 하는 뇌 세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봅니다. 뉴런은 모든 생각, 감정 및 기억의 물리적, 생물학적 기초입니다. 

신경과학자 J. Allan Hobson은 REM 수면 중에 임의의 전기 신호가 부분적으로 저장된 기억의 활성화를 유발한다고 가정했습니다. 이러한 촉발된 기억, 감각 및 감정은 뇌의 가정된 기능인 신경학적 조직 원리에 의해 일종의 혼란스러운 내러티브로 엮여집니다. 조직 원리는 인간의 마음은 항상 세상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고 말합니다.
따라서 심리학적 신경과학은 꿈을 받아들이는 순전히 기능적인 접근 방식으로, 꿈이 생물학적으로 어떻게 일어나는지 이해하려고 할 뿐 더 이상 또는 더 포괄적인 의미는 아닙니다. 대신 신경과학자들은 수면에서 뇌의 모듈성을 강조합니다. 즉, 다른 수면 단계에서 뇌의 영역이 꺼지고 켜집니다.

예를 들어, 생각과 기억에 대한 의식적인 통제를 유지하는 뇌 영역인 전전두엽 피질은 수면 중에 분리됩니다. 다른 중요한 기능 중에서 감정을 조절하는 뇌의 고대 부분인 변연계는 낮보다 훨씬 더 활성화됩니다. 그런 다음 REM 수면 중에 뇌의 어떤 부분이 활성화되는지에 따라 꿈이 형성됩니다.
신경과학 접근은 정신역학적 접근 및 인본주의적 접근과 달리 합리주의적이고 경험적입니다.
인본주의적 접근
꿈에 대한 인본주의 심리학의 접근 방식은 정신 역학적 접근 방식과 다르지 않습니다. 정신 역학 학자와 마찬가지로 인본주의자에게 꿈은 사람의 더 깊은 자아에 관한 것입니다.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꿈을 각 개인에게 고유한 중요한 의미를 지닌 것으로 봅니다. 인본주의는 자아가 어떻게 느끼는지, 환경의 문제 및 도전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강조합니다. 인본주의자들은 우리가 꿈에서, 또는 최소한 우리가 꿈꾸는 상황에 대해 균형, 통제 및 의미를 주장하려고 시도하는 기이한 상황에서 종종 위험에 처한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그들은 꿈을 외부 환경에 대해 동일한 일을 하려는 전반적인 시도의 상징으로 간주합니다. 즉, 종종 혼란스러운 세상에 개인적으로 중요한 이유와 의미를 가져오기 위한 것입니다.
꿈에 대한 신경 과학 접근 방식과 달리 인본주의 학파는 꿈에 대한 주관적인 해석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매일 밤 약 2시간 동안 꿈을 꾸고 대부분의 꿈을 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꿈은 REM 수면 중에 발생하며 연구에 따르면 REM 수면은 수면의 모든 이점을 얻는 데 필수적입니다. REM 수면이 없으면 사람들은 상쾌함을 느끼지 못하고 더 쉽게 피로해집니다. 꿈이 REM 수면에서 가장 자주 발생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꿈이 건강의 필수적인 부분이라는 좋은 증거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