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색상 심리학은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용어일 수 있지만,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전부터 성장해오기 시작한 분야입니다.

색상심리학은 색상이 행동 , 기분, 심지어 생리학적 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입니다. 

아직 색상 심리학은 아직 심리학 패러다임 안에 완전히 통합되지는 않았으나,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이기에 앞으로의 발전이 더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사람들은 수천 년 동안 색상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관찰해 왔지만 심리학이 주목하게 된 것은 지난 세기에 들어서였습니다. 놀랍게도 색 심리학을 옹호하는 심리학의 공식화된 학파는 없습니다. 색상이 인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아직 연구 심리학 내에서 공식화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색상이 인간의 행동과 감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마케팅을 통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추진되었습니다. 인테리어 디자인, 광고 및 판매 연구. 결국, 브랜드 히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엄청난 양의 부가 있습니다.
색상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사실이라고 가정하는 대부분은 마케팅 및 판매 분석에서 비롯됩니다. 그러한 행동에 대한 사실이 있지만 해당 정보는 판매, 웹사이트 방문, 구매 및 소비자 평가에 의해 수량화되는 행동에만 맞춰져 있습니다. 그 연구가 얼마나 타당한지에 관계없이 전반적인 인간 행동을 염두에 두고 구성되지 않았습니다. 범위가 좁고 그에 비례하여 좁은 범위의 행동에 대한 질문에 답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 다루는 다른 영역과 달리 색상 심리학 연구는 다소 엉뚱 합니다. 그것은 일화적인 증거, 민속학 및 비 심리학자들의 팝적이고 거품 같은 의사 연구에 의해 지배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색에 대한 민감도와 색 선명도는 사람마다 크게 다를 수 있으므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색에 대한 인식입니다.
색상 심리학과 색상 상징주의
뇌는 시각 정보에 많은 처리 능력을 부여합니다. 뇌의 계산 능력의 약 25%가 뇌의 시각 피질에서 해석되는 시각에 사용됩니다. 시각 신경학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복잡하지만 색각이 그 중 중요한 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색각은 망막에 있는 원추세포의 활동으로 시작됩니다.

인간에게는 3가지 유형의 원추세포가 있으며 그 활동은 빛의 파장을 기반으로 합니다. 나노미터로 측정된 빛의 파장이 길수록 우리는 그 빛을 빨간색에 더 가깝게 볼 수 있습니다. 파장이 짧을수록 더 푸르스름한 빛이 생성됩니다. 그 사이에는 우리의 색각이 우리에게 전달하는 700만 가지의 다른 색상이 있습니다.
기분에 대한 일부 색상의 효과는 상당히 잘 알려져 있습니다. 노란색의 일부 음영은 원추 세포에서 자극적일 정도로 격렬한 활동을 유발합니다. 청색광은 자극적이며 주의력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원뿔의 세포 과잉 활동은 시각 피질로 퍼집니다. 이것은 흥미로운 질문을 제기합니다. 우리 시각 시스템의 활동 수준은 위협이나 이점에 대한 뇌의 인식과 관련이 있습니까? 인간 문화는 색 상징주의로 두껍지만 우리가 색에 부여하는 의미는 전적으로 우리의 문화적 맥락에 달려 있습니다.
색상 심리학과 색상 상징주의 사이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색상 상징주의는 사람들이 색상과 그 문화적 의미 사이에 만드는 연상을 포함합니다. 당연히 그러한 의미는 개인의 문화와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다음의 내용을 통해 색의 연관성을 고려해봅시다.
빨간색. 서양 문화에서 빨간색은 사랑, 경고, 위험, 분노 및 침략을 상징합니다. 빨간색에 대한 노출 은 싸움 또는 도피 반응 시스템을 유발할 수 있는 뇌 영역인 편도체를 활성화합니다 . 편도체는 또한 공격적인 행동을 담당합니다.
녹색. 녹색은 성장, 건강, 질투, 호의 및 연민을 상징합니다. 그것은 부, 휴식 및 행운과 관련이 있습니다. 인간이 가장 잘 볼 수 있는 색은 밝은 녹색 입니다.
푸른. 파란색은 차분하고 평화로운 색상입니다. 우울함과 슬픔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블루라이트는 인간의 생체리듬에 강력한 영향을 미칩니다. 강렬한 햇빛에서 발견되는 청색광은 낮 동안 송과선이 멜라토닌을 생성하는 것을 방지하여 각성을 촉진합니다.
노란색. 노란색은 중생, 희망 및 재생과 관련된 활기찬 색상입니다. 그것은 또한 서구 사회의 비겁함과 관련이 있습니다. 노란색은 자극적일 수 있으며 안절부절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황색. 주황색은 화려하고 활력이 넘치며 열정적이며 관심을 끄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황색은 가시광선 스펙트럼에서 빨간색과 노란색 사이에서 발견됩니다. 또한 과도기 색상으로 간주되며 가을과 관련이 있습니다.
보라색. 보라색은 왕족, 지혜, 부를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부자의 예복과 관직의 상징이 자주색으로 물들인 천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보라색은 모든 천연 염료 중 가장 희귀하므로 가장 비쌉니다. 보라색은 보이는 모든 색 중에서 파장이 가장 짧습니다.
분홍색. 핑크는 사랑, 따뜻함, 애정 및 감수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핑크는 가장 차분한 색상 중 하나입니다. 구금 시설에는 공격적이거나 행동하는 수감자를 위한 분홍색 벽이 있는 방이 있습니다.
검은 색. 흑인은 서구 문화에서 죽음과 죽음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악, 슬픔, 두려움 및 미지의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검은색은 세련미, 성숙함 및 첨단 기술과 관련이 있습니다. 검정색은 모든 색상의 흡수를 나타냅니다.
은색. 은색은 세련미, 기술 및 현대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검은색과 함께 스펙트럼에서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얀색. 서양 문화에서 흰색은 순결, 순결, 믿음을 상징하는 반면 동양 문화에서 흰색은 죽음과 슬픔을 상징합니다.
색상 심리학 및 분위기
개발된 한 분야는 백색광의 색상 효과와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특히, 연구자들은 블루라이트가 각성, 일주기 리듬 및 수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햇빛의 양과 강도가 특히 계절성 정서 장애 의 경우 정신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태블릿 및 휴대전화와 같은 장치에서 생성되는 고에너지 가시 청색광의 양 또한 일주기 리듬의 잠재적 방해 요인으로 정밀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연구원들은 고에너지 청색광이 규칙적인 24시간 주기 리듬과 깨어 있는 뇌 영역을 자극하여 각성을 촉진한다고 믿습니다. 가시광선의 붉은 쪽 끝으로 떨어지는 빛은 송과체를 활성화시키고 멜라토닌 생성을 자극하여 건강한 수면을 유도합니다.
연구가 계속되면서 우리는 색과 빛이 인간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